Department Introduction 학과소개

인사말

DONG-EUI 건축공학과
본교 건축공학과는 건축물의 설계, 시공, 엔지니어링 등과 관련하여 설계와 더불어 재료와 자연의 힘을 가장 경제적이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위해 연구와 경험으로 얻어진 지식을 바탕으로 전문지식과 실무 능력을 적용하고 발휘할 수 있는 통섭적 건축공학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건축공학과는 동의대학교가 개교되던 첫해인 1979년에 건축공학과로 개설되어 많은 졸업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건설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건축공학과는 과거 2000년도에 건축공학과와 5년제 건축학과로 분리되었고, 2017년도에 기존 건축설비공학과의 학과통합으로 타학교의 일반적인 건축공학 교과과정과 차별화된 교과과정을 수립/운영 하고 있습니다. 동의대학교 건축공학전공은 건축설계, 시공 및 관리, 구조, 감리 등의 전통적 건축공학관련 주요 교과목뿐만아니라 건축설비설계, 설비시공, 소방, 친환경 등의 건축설비 및 환경관련 주요 교과목도 통합 운영함으로써 졸업생의 진로 및 취업분야의 선택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전문적인 건축공학 및 건축설비분야의 지식과 능력을 갖추기 위해 건축공학설계, 컴퓨터프로그래밍, CAD, 구조역학, 건축재료, 철근콘크리트구조, 건축시공, 공정관리, 건축적산, 구조계산, 철골구조, 특수구조, 측량 등의 건축공학관련 주요 교과목과 급배수위생설비, 공기조화설비, 건물자동화설비, 건축환경공학, TAB 및 관리, 건축설비설계 등 설비 및 환경분야의 주요 교과목을 통합 편성하여 통섭적 전문가 양성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에 있어서는 건축 및 설비설계사무소, 종합건설회사의 건축 및 기계직, 전문건설회사, 국가·지방기술직 공무원, 연구소의 연구원, 감리전문회사, 구조설계 및 안전진단업체 등 다양하고 폭넓은 분야에 진출하고 있으며 매년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재학생은 교직과목을 이수하여 중등학교의 교사로 진출함은 물론 대학원에 진학하여 보다 깊은 학문을 연구할 수 있으며, 학과의 역사에 걸맞게 매년 졸업생 중 다수의 건축시공기술사, 건축구조기술사, 건축설비기술사가 배출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