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oratory 실험실

  • HOME
  • 실험실
  • 나노재료응용 연구실

나노재료응용 연구실

Applied Chemistry Major

Nanomaterials & Application Lab나노재료응용 연구실_김성훈 교수


핵심 연구 분야

나노재료응용 연구실(Nanomaterials & Application Lab)은 건/습식법을 이용한 다양한 합성법으로 금속, 금속산화물, 반도체 나노재료 등을 합성하고 이를 활용한 응용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능성 나노입자를 합성하고 세라믹 공정기술을 도입하여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디스플레이, 조명, 태양전지, 센서 등과 같은 다양한 모듈 및 디바이스 개발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융합연구를 지향하여 현재 연구하고 있는 소재와 공정 제어 기술을 발판으로 타 대학 연구실, 기관 및 기업들과 융합/협력하여 그 응용범위를 더욱 확장하고 있습니다.

  • 위치 : 창의관 316호, 315호
  • 담당교수 : 김성훈

고효율 발광소재를 활용한 디스플레이/조명 분야 연구

최근 양자점 및 페로브스카이트를 비롯한 무기 나노입자와 AIE (aggregation-induced emission) 와 같은 유기물질들은 발광소재로서 뛰어난 광 특성과 안정성으로 그 성능을 인정받아 다양한 응 용분야에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저희 연구실은 위와 같은 소재를 합성하여 이를 활용한 코팅/증착, 패터닝 공정 기술을 개발하고, 디바이스를 제작하는 확장 연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라믹 공정을 이용한 나노복합재료 개발

양자점, 메탈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 광촉매 등과 같은 유/무기화합물의 크기, 형태, 조성 제어를 통해서 기능성을 향상시킨 나노입자와 세라믹 소재를 지지체로 하여 기능성 나노복합체를 제조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나노복합체를 이용하여 각종 센서, LED, 에너지 하베스팅과 같은 응용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나노입자 형광 프로브를 이용한 항노화 진단 센서 개발

세포생화학 연구실과 함께 공동연구로 CRISPR(Clustered Regularly Interspaced Short Palindromic Repeats)/Cas-나노입자-세라믹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형광 프로브를 합성하고, 산규 증착 공정을 이용한 노화/항노화 진단센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나노입자를 이용한 듀얼 칼라 형광 검출을 통해서 CRISPR/Cas-mRNA 바인딩 효율에 따른 감도 정량화하는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연구실 특징

새롭게 시작하는 연구실인 만큼 열정 가득한 학생들이 꿈을 키워 나가고 있으며 서로 존중하고 도와가면서 함께 연구하는 분위를 추구합니다. 학생 성과면에서 교수님의 세심한 연구 지도를 받을 수 있고, 오랜 기업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 입장에서 진로와 연구실 생활에 있어서도 성심을 다해 돕고 지원합니다. 또한, 등록금 및 생활 보조금 지원 외에 국내외 다양한 학회 발표와 참여를 장려합니다. 저희 나노재료응용연구실에 관심있거나 궁금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315호로 방문해주세요.


주요장비

  • 관련이미지